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직장암으로 인한 장루 복원 수술 1년 12개월 차 그리고 비타민B와 비타민D의 효능

by Uncle Arnold 2023. 12. 9.

저는 2021년 5월에 직장암 진단을 받았고, 2021년 8월에 직장을 거의 다 잘라냈고, 장루를 만 4개월 차고난 뒤에 2021년 12월 장루 복원 수술을 받았습니다.

 

2021년 12월 30일 퇴원했으니까 21일 후면 딱 만 2년이 됩니다.

 

직장 절제 수술 전 3개월 동안 방사선 치료와 항암 주사를 맞았습니다. 그리고 수술 후 3개월 동안 항암 주사를 맞았고 1개월 후에 장루 복원 수술을 받았습니다.

 

 

 

 

치료 기간과 회복 기간을 통틀어서 제일 힘든 시간은 장루 복원 수술 후 1년 5개월 동안입니다. 제 기준으로 1년 5개월이라는 건 변실금이 완전히 없어지는데 1년 5개월 걸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직장암 환자들 사이에서 하는 말이 장루 복원 수술 후에 지옥문이 열린다고 합니다. 장루 복원 수술 후 3개월 동안은 항문도 아프고 음식을 먹고 난 뒤에 음식이 내려가면서 항문 위 직장을 잘라낸 부위를 자극하니까 거기도 엄청나게 아픕니다. 항문이 헐고 피나고 앉아서 일도 못합니다.

 

변실금

장루 복원 수술 후 3개월이 지나면 항문의 고통은 덜하지만 그때부터 변실금과의 싸움이 시작됩니다. 변실금이 없어지는 데 1년 5개월 걸리더라고요. 장루 복원 수술 후 3개월 동안 저녁 먹고 산책할 때 걸으면 똥이 기저귀에 흘러내리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걷는데 똥이 흘러내리는 거죠. 하루에 많을 때는 기저귀를 5개 넘게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의자에 앉아서 일하다가 똥이 흘러나오면 기저귀와 엉덩이, 고환에 똥이 달라붙어서 샤워를 하곤 했습니다. 밤에 자고 아침에 일어나면 똥이 기저귀에 묻어 있곤 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변실금의 횟수도 점점 줄어듭니다. 6개월 지나면 줄고 1년 지나면 많이 줄어듭니다. 그러나 완전히 변실금이 없어지는데 1년 5개월이 걸렸습니다. 1년에서 1년 5개월 사이에는 변실금이 많이 없어졌지만 방귀를 뀌거나 아침에 오줌 누다가 변실금이 생겼는데 1년 5개월 지나면 방귀를 뀌어도, 오줌 누다가 힘을 주어도 똥이 삐져나오지는 않습니다. 저는 55세에 수술받고 지금 57세인데 제 주위에 80세 넘은 분이 장루도 안 찼고, 방사선 치료도 안 받았고, 항암 주사도 안 맞았고, 로봇 수술로 장루를 절제했는데 1년 5개월이 지나도 변실금은 없어지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건 나이에 따라서 개인 차는 있는 것 같습니다. 변실금에 관한 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https://dhkim5567.tistory.com/entry/%EC%9E%A5%EB%A3%A8-%EB%B3%B5%EC%9B%90-%EC%88%98%EC%88%A0-%ED%9B%84-%EB%8F%84%EC%9B%80%EC%9D%B4-%EB%90%98%EB%8A%94-%EC%84%B8-%EA%B0%80%EC%A7%80

 

장루 복원 수술 후 도움이 되는 세 가지

저는 직장암으로 인해서 2021년 8월, 직장을 거의 다 잘라내는 수술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4개월 동안 장루를 차고 살다가 그해 12월, 장루 복원 수술을 받았습니다. 장루 복원 수술받기 전에는 하

dhkim5567.tistory.com

 

하루 대변 회수

장루 복원 수술 직후에는 하루에 10번 이상 대변을 봤는데 6개월 지나면 하루에 5회 내외로 고정됩니다. 만 2년이 다 된 지금도 하루 4 ~ 5회로 더 이상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시간이 더 흐르면 더 줄어들지는 모르겠습니다. 저는 운이 좋은지 어떤 분들은 대변 회수도 안 줄고 항문의 고통이 너무 심해서 영구 장루 다시 차는 분들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비데 보다 물티슈 사용

장루 복원 수술 직후에 대변을 보고 비데를 사용하면 비데 물줄기가 항문을 자극해서 항문도 아프고 비데 물줄기가 항문을 자극하니까 똥이 또 나와서 비데는 사용하지 않고 물티슈로 닦았습니다. 대변을 하루에 5회 정도 보는데 매번 씻기도 힘들고 물티슈로 닦는 게 제일 좋더라고요. 지금도 물티슈를 계속 사용하는데요 그 이유는 이제 대변이 많이 굵어졌는데 직장이 없다 보니 똥을 밀어내는 힘이 없어서 똥을 누고 나면 똥이 엉덩이 주위에 묻거나 잔변이 항문 주위에 많이 묻어 있어서 물티슈로 닦고 있습니다. 물티슈가 분해되는데 오래 걸리고 자연보호 측면에서는 좋지 않다고 하지만 대안이 없네요.

 

물티슈는 애터미 물티슈가 좋은데 너무 비싸고 크더라고요. 동네 마트에서 파는 천 원짜리 물티슈 중에 괜찮은 건 코튼 클럽이 좋더라고요. 다이소에서 파는 150매 천 원짜리는 너무 얇아서 손에 똥이 묻을 수 있어서 안 좋습니다.

 

 

 

 

비타민B와 비타민D의 효능

장루 복원 수술 후에 쉬지도 못하고 계속 일을 해서 그런지 너무 피곤해서 우연히 유튜브 보다가 유퀴즈에 나온 응급실 의사가 비타민B(임팩타민)가 좋다고 해서 먹은 지 5개월쯤 되었는데 이거 먹었다고 해서 기운이 나는 효과는 없었습니다.

 

원자력 병원 담당 의사 선생님이 피검사하면 항상 비타민D가 모자란다고 해서 비타민D 처방받아서 2개월 전부터 먹고 있는데 이것도 효과는 없네요. 이거 먹었다고 기운 나는 건 없습니다.

 

 

 

 

음식과 잠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좋아하는 건강에 좋은 음식 먹고 잠을 푹 자는 게 보약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국, 찌개, 탕 등 국물이 있는 음식을 좋아하는데요, 동태탕 먹고, 잠 푹 자고, 스트레칭하는 게 기운 나고 좋더라고요.

 

직장암이나 대장암으로 장루를 차셨다가 장루 복원 수술 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해서 이 글을 적었습니다. 매일 산책하고, 스트레칭하고, 건강한 음식 드시고, 잠 푹 자면 건강이 회복될 것입니다. 힘내십시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