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 YouTube 번역

현재분사와 동명사 구별하는 법

by Uncle Arnold 2022. 9. 26.

현재분사와 동명사 둘 다 ~ing로 끝나기 때문에 영어 초보자는 구별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원리를 알고 나면 아주 쉽습니다. 현재분사는 형용사이고 동명사는 명사입니다. 형용사와 명사가 문장에서 하는 역할과 위치는 다릅니다. 그리고 영어 문장을 이해하려면 품사와 문장 성분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품사와 문장 성분

 

영어 잘하는 방법(품사와 문장 성분)

영어 잘하는 방법(품사와 문장 성분) 태어나서 말부터 배우는 원어민이 아니라면 영어를 외국으로 배우는 외국어 학습자가 영어를 잘하려면 영어의 구조를 이해해야 합니다. 영어의 구조를 알

dhkim5567.tistory.com

 

sleeping이라는 단어로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sleeping baby (잠자고 있는 아기, 형용사) baby for sleeping (잠자기 위한 아기 X)

sleeping이 baby라는 명사를 수식하고 있으므로 sleeping은 형용사이고 현재분사입니다.

sleeping bag (침낭, 명사) bag for sleeping (잠자기 위한 가방 O)

sleeping이 bag을 수식하는 게 아니고 bag의 용도를 의미하므로 명사입니다.(잠자고 있는 가방: 말이 안 됩니다.)   

 

단어가 2개일 때는 쉬운데 긴 문장에 들어있는 ~ing는 어떻게 구별할까요? 

명사 자리에 있으면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이면 동명사이고, 형용사 자리에 있으면서 명사를 수식하거나 주어와 목적어의 보어로 쓰이면 현재분사입니다.

 

동명사로 쓰인 예

Keeping healthy is important.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be동사 앞에 있고 주어 자리에 있으니 동명사입니다.

I quit smoking. (나는 담배를 끊었다.)

quit라는 타동사 뒤에 smoking이 왔으니 목적어입니다.

My hobby is playing the piano. (나의 취미는 피아노를 치는 것이다.)

playing이 be동사 뒤에 보어로 쓰였습니다. (My hobby = playing the piano)

그러면 다음 문장을 한 번 보시죠.

I am running. (나는 달리고 있다.)

똑같은 ~ing가 be동사 뒤에 왔지만 이건 현재분사입니다. (I = running이 아닙니다. 즉 내가 '달리기'가 아닙니다. 내가 달리고 있는 )

현재 진행형을 만드는 건 be동사 + 현재분사입니다.

 

현재분사로 쓰인 예

I saw twinkling stars last night. (나는 어젯밤에 반작이는 별을 보았다.)

반짝이는 별, twinkling이 stars를 수식하고 있으니 현재분사입니다.

I saw you dancing.( 나는 네가 춤추고 있는 것을 보았다.)

유명한 팝송 가사인데요, 목적어 you의 보어로 dancing이 쓰였습니다.

그리고 분사구문이 있는데요, 이건 내용이 많으므로 다음 편에서 다루겠습니다.

 

 

728x90

댓글